목차
사람에게 생애주기가 있는 것처럼 모발에도 주기가 있습니다. 두피를 뚫고 나온 머리카락은 2년에서 5년 가까이 자란 후 2~3주 동안 서서히 성장을 멈췄다가 우리 몸에서 떨어져 나갈 때까지 약 3개월가량 두피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모발의 주기인데, 특이한 점은 사람의 인생 주기가 평생에 걸쳐 단 한 번인 것과 달리 모발의 주기는 약 20회 정도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이때 모발의 주기에 이상이 생겨 새로 자라는 머리카락보다 빠지는 머리카락이 더 많은 상태를 탈모라고 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탈모가 오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은 아주 일부의 경우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안드로겐성 탈모는 스트레스가 큰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 등을 중요한 인자로 보는 안드로겐성 탈모 중 남성형 탈모는 앞이마부터 옅어지는 반면 여성형 탈모는 정수리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면서 숱이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카락이 단기간에 빠지는 것처럼 보이는 원형 탈모는 세계 인구의 약 2%를 차지합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가면역질환과의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휴지기 탈모 등 탈모의 유형은 다양하고 각 유형별로 그 원인과 진행 양상도 모두 다릅니다.
면역세포인 림프구는 우리 몸에 세균과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데 림프구에 이상이 생기면 자신의 모낭을 이물질로 착각해서 공격하게 되고 공격당한 모낭의 모발들이 빠지게 됩니다. 원형탈모는 일반적으로 원형탈모 반이 한 개 또는 여러 개로 나타나는데 머리카락 전체가 소실되는 전도 탈모, 속눈썹, 코털 등 온몸의 털이 다 빠지는 전시탈모로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 치료는 원인이 복잡한 만큼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탈모 치료제와 예방 방법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와 모발을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모근 옆에는 피지 분비를 담당하는 피지선이 위치합니다. 피지선에서 피지가 만들어지게 되면 털을 타고 피부 표면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 피지의 역할은 털에 윤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다한 피지가 분비되고 적절하게 씻겨 나가지 않으면 모발이 떡지게 되고 두피가 청결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피지를 계속 만들어내기 때문에 적절한 세정이 필요하고 모발의 경우 샴푸가 필요한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샴푸 방법은 하루에 한 번 또는 이틀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제일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피지 분비가 매우 많은 편이거나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것들을 모두 깨끗이 씻어낸 후 잠에 드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저녁에도 한 번 더 추가해서 하루에 샴푸를 두 번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샴푸를 할 때는 너무 뜨겁지 않은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게 되면 두피에 과도한 열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은 열에 의해서 변성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샴푸를 하는 것은 두피와 머리카락에 모두 좋지 않습니다.
샴푸를 할 때 물만 묻히고 바로 샴푸칠을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세정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두피와 머리카락을 충분히 물로 불린 후에 샴푸를 하는 것이 각질과 피지 제거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샴푸를 머리에 묻힌 후에는 이것을 잘 문질러 줘야 하는데, 이때 절대로 손톱으로 두피를 긁으면 안 됩니다. 손톱 끝은 매우 날카롭기 때문에 두피에 작은 상처를 주면서 물리적인 자극을 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손톱 끝이 아닌 손가락 면으로 살살 문질러서 샴푸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샴푸를 할 때는 구획을 나눠서 꼼꼼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샴푸를 머리의 앞 면이나 정수리 주변만 제대로 하고 귀 주변이나 뒤통수는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샴푸를 할 때 이런 부위들까지 꼼꼼하게 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에는 샴푸의 남아있는 화학물질들이 두피의 자극을 주지 않도록 물로 충분히 헹구어 내야 하며 이후 신속하게 머리를 말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수건을 통해서 물기를 좀 털어 준 다음, 헤어드라이어의 시원한 바람을 사용해서 모발과 두피를 건조해줘야 합니다. 두피가 젖은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에는 두피에서 세균이 증식하고 두피 염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릴 경우에는 좀 더 빨리 건조할 수는 있지만 두피에 자극이 되고 모발에 열 손상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잦은 샴푸를 하게 되면 두피가 매우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샴푸를 한 다음 적절한 두피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에 가장 좋은 샴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취향대로 두피 상태에 맞춰서 샴푸를 선택하되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샴푸를 사용한 이후에 두피에 자극이 가거나 가려움이 없는 샴푸를 선택해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샴푸 성분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은 계면활성제와 향료 또는 기타 천연 성분들입니다. 이것들은 반드시 피할 필요는 없지만 두피에 자극이 될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기능성 샴푸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탈모 에방, 가려움증 완화, 비듬 개선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고 광고가 되고 있지만 샴푸 자체가 의약품의 대체용품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샴푸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아연, 철분,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들은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양소가 포함된 균현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머리카락은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닭가슴살, 계란, 콩, 견과류 등이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오메가-3 지방산은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따라서 탈모 에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 염증을 감소시키고 모발의 윤기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연어, 고등어와 같은 생선, 호두, 아몬드와 같은 마른 견과류, 그리고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 아연이 풍부한 식품
아연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부, 씨앗, 양파, 새우, 해조류 등을 통해 적절한 아연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 철분이 풍부한 식품
철분은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붉은 고기, 닭고기, 생선, 시금치와 콩나물 등의 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 A, C, E 등은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야채, 고구마, 파슬리 등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해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헐적 단식 방법 효과 부작용 커피 물 (0) | 2024.05.26 |
---|---|
혈당 정상수치 측정기 다이어트 혈당 낮추는 방법 (0) | 2024.04.21 |
[건강] 발톱이 주는 건강 신호(발톱무좀, 하얀 발톱, 내성발톱) (0) | 2024.01.07 |
목감기 증상, 빨리 낫는 법, 음식 정리 (0) | 2023.10.30 |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과 관리 방법 (0) | 2023.10.03 |